전입신고 인터넷 신청방법,서류 요약 정보
- 부동산 뉴스
- 2023. 3. 13. 17:17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전세 사기로 인해, 전입신고는 젊은 세대들도 필수로 알아야하는 상식 정보로 인식 되어지고 있습니다. 처음 집을 계약하는 경우 생소한 단어로 인해 어렵게 다가올 수 있는데요. 오늘은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 신청방법과 서류등에 대해 핵심 정보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전입신고란?
2. 인터넷 신청방법
3. 필요서류는?
전입신고의 의미
우선 용어의 정의를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입신고란, 이사를 하게되면, 그 날로부터 14일이내 신고하는 것을 의미하며, 거주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고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오늘은 좀 더 간단하게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인터넷 신청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인터넷 신청방법
이제 본격적으로 인터넷 신청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검색란에, '전입신고' 를 입력후 엔터를 누르시면 됩니다.
가장 위에 나오는 서비스의 우측에 보시는 신고 버튼을 클릭.
해당 내용을 클릭하고 내용을 보시면, 각 경우별 내역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시고 가장 하단의 '예' 버튼을 클릭후 확인.
신청인 정보와 연락처를 확인하신 뒤에, 아래 전입 사유를 개인의 상황에 맞게 클릭후 다음단계를 누르시면 됩니다.
기존에 살고 계시는 주소를 입력후에, 조회를 누르시면 신분인증을 하셔야 됩니다. 간편인증 혹은 금융인증서를 통해 확ㅇ니 후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이전 주소와 상세주소가 나열됩니다.
전입신고가 필요하신분을 선택하시고 다음으로 클릭.
그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새롭게 이전하신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하신 뒤, 빈집으로 이사 혹은 기존의 세대주가 있는 경우에 따라 체크 하시고 아래 3가지 항목 모두 동의하시면 민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필요서류는?
마지막으로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전입신고를 하시는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신분증 그리고 도장(혹은 서명)이 필요한데요.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공인인증서만 있으시면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도 가능한데요. 정부24 어플을 설치하시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간편하게 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렸습니다.